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RWD 주행가능거리 830km?

by 한량이에요 2025. 8. 16.

안녕하십니까. 한량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RWD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는 주행거리입니다. 충전 인프라가 아무리 발전해도, 한 번 충전으로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느냐가 소비자 선택을 좌우하기 마련이죠. 최근 테슬라가 공개한 모델3 롱레인지 RWD는 그 점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모델입니다.

 

 

 

2026 쉐보레 볼트 EV 공개 출시 디자인

안녕하십니까. 한량입니다.오늘은 2026 쉐보레 볼트 EV 공개 출시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대표 가성비 모델로 꼽히던 쉐보레 볼트 EV가 2026년형 풀체인지 모델로 돌

jbg9427.tistory.com

 

 


830km 주행거리, 어떻게 가능했나?

 

중국 CLTC 기준으로 모델3 롱레인지 RWD는 무려 830km 주행 가능 거리를 인증받았습니다. 물론 국내에서 인증될 경우 수치가 낮아질 가능성이 크지만, 라인업 중 가장 긴 주행거리를 확보했다는 점은 분명 강점입니다.

 

 

핵심은 LG에너지설루션이 공급하는 78.4 kWh NCM 배터리입니다. 기존의 LFP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장거리 주행이 가능해졌죠. 배터리 무게는 448kg, 에너지 밀도는 175Wh/kg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EPA 기준으로도 약 584km 인증을 받았으며, 실제 테스트에서는 621km 주행 기록을 남겼습니다.

 

즉, ‘카탈로그 수치’에만 의존하지 않고도 경쟁력 있는 효율을 입증한 셈입니다.

 

 

현대 아이오닉2 예상도 공개 출시 디자인 가격

안녕하십니까. 한량입니다.오늘은 현대 아이오닉2 예상도 공개 출시 다자인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 현재, 전기차 시장은 이미 ‘대중화’라는 다음 목표를 향해 달리고 있습

jbg9427.tistory.com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4

 

* 최고출력: 305마력(225kW)

* 제로백: 5.2초

* 최고속도: 200km/h 제한

* 구동 방식: 후륜구동(RWD) 단일 모터

 

듀얼 모터 AWD 모델처럼 폭발적인 가속 성능은 아니지만, 이 모델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극대화된 주행거리와 효율”. 5초대 제로백이면 일상 주행에서 부족함이 전혀 없고, 오히려 장거리 주행 시 배터리 효율을 최우선으로 설계했다는 점에서 매력이 큽니다.

 

기본 휠은 18인치, 19인치 옵션도 제공되며, 오토파일럿(오토스티어 포함)이 기본 탑재되어 장거리 이동 시 안전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가격과 국내 출시 가능성

 

중국 시장에서는 26만9500위안(한화 약 5,200만 원)에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국내 출시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이미 부분변경된 ‘하이랜드’ 

 

 

모델이 중국 생산분을 들여와 판매 중인 만큼, 롱레인지 RWD 역시 한국 출시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테슬라는 모델3 플러스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이는 기존 스탠더드 RWD를 대체하는 모델로, 동일하게 LG에너지설루션의 NCM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중국 가격은 약 23만5500위안(한화 약 4,500만 원)으로 책정되어, 합리적인 선택지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될 전망입니다.


시장에서의 의미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RWD는 단순히 ‘긴 주행거리 모델’이 아니라, 전비를 중시하는 소비자층을 정조준한 전략적 모델입니다. 특히 한국처럼 충전 인프라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지만 여전히 장거리 안정성에 대한 니즈가 높은 시장에서는 매력적인 카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모델이 국내에 정식 출시된다면, 이미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모델 Y와 함께 테슬라의 시장 지배력을 한층 더 강화할 가능성이 큽니다.

 

 

포드 브롱코 EV 전기차 출시 공개 디자인 중국 출시 전

안녕하십니까. 한량입니다.오늘은 포드 브롱코 EV 전기차 출시 공개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드가 다시 한번 전기차 시장에 강렬한 존재감을 남겼습니다. 그것도 단순한 EV가 아

jbg9427.tistory.com